퇴사와 함께, 경력 계발기간을 가지며 여러 기업에 입사지원하고 과제와 면접 전형을 경험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첫번째로 채용 전형을 경험한 곳은 ‘이랜드’의 쥬얼리 사업부였는데 안타깝게도 최종 면접 전형에서 탈락하고 말았다.
하지만 이전에 과제 전형은 생각보다 쉽게 합격했는데, 늘 해오던 기획안 작성 습관 때문인지 긴 시간을 들이지 않고 양질의 기획안을 작성하며 준비할 수 있었다.
이랜드, 특히 쥬얼리 쪽에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이 보실진 모르겠지만 혹 도움이 될까 싶어 합격 기획안을 공유한다.
1. 목적과 목표
기획안에서 ‘목적’은 이 일을 ‘왜’하는지 이 기획을 실행하면 우리가 궁극적으로 얻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한다. 목적을 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명확하게 목적 설정이 되어야만 방향성이 정의되고 긴 실행 기간동안 샛길로 빠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과제에서 ‘목적’은 RFP 자체에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작성했다.
‘목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량적인 수치를 표현하는 KPI이다. OKR로 치면 ‘목적’은 ‘O’이고, ‘목표’는 ‘KR’인 셈이다. 나는 ‘목적’은 가장 처음에 ‘이 일을 왜 하는가’에 대해 고심하며 정의하지만, ‘목표’는 전략과 실행 계획을 시뮬레이션 한 뒤에 도전적이고 합리적인 수치를 목표로 삼곤 한다. 따라서 ‘목표’는 가장 나중에 정하는 편이다.
하지만 편의를 위해
2. 컨셉 (+제품)
‘컨셉’은 즉 ‘크리에이티브’를 말한다.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이 무언가를 열심히 하는만큼 결과물이 나오는 것도 아니기에 꽤나 고심했다.
우선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선정하고, 프로모션에 가장 중요한 ‘할인 가격’을 대략적으로 책정했다. (내부 가이드를 모르니 이 정도는 적당히 타당한 이유로 주면 될 것이라 생각) 그리고 이후에 나올 컨셉에 대한 논리와 근거를 짧게 빌드업해줬다.
결국 내가 선택한 컨셉은 ‘올드하가도 쓰고 클래식하다 읽는’ ‘하늘의 별도 따다줄게’ 컨셉이었다. 과제 전형 특성상 대면으로 PT할 수 없기에 최대한 스토리텔링을 넣어 장표를 구성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너무 번잡스럽진 않게)
3. 타겟
쥬얼리와 이랜드 브랜드 포지셔닝 특성상 ‘당연히!’ 20대 후반 ~ 30대 중반 정도의 여성이 타겟이겠지만, A=B다 정도로 심심하게 적어주는 것보다 이것에 대한 나의 생각과 틈새 전략을 어필해줬다.
4. 전략
기획안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이다. 컨셉과 타겟도 전략의 일부이며, 어떤 방법들을 활용해 더 효과적,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목표와 목적을 달성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이 기획안에서는 프로모션 진행 전/중/후로 분류를 나눠 각 액션 아이템을 전략으로 제안했다. 상세 내용은 아래 첨부 이미지와 같다.
5. 미디어믹스
이 부분은 Paid 광고가 반드시 필요하거나 예산이 책정되어 있을 경우 작성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Fit한 매체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 매체의 예상 성과를 기입하는 것이 좋다. 팁이라면 매체를 많이 다루는 마케터의 경우에는 늘 매체에 대한 정보력을 획득해놓는 것이 좋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별 매체를 유형화시켜 놓는다면 미디어믹스를 작성할 때 시간을 매우 단축할 수 있다.
6. 추진 계획
각 전략에서 도출된 TO DO 리스트를 정의하고, Due Date, 담당자를 정해 표로 제시한다.
이 기획안에서는 이 부분은 생략했으나, 기획안 내에선 반드시 필요한 내용 중 하나이며 분리해서 보여주는 것이 좋다.
7. 예산
미디어믹스가 필요없을 경우에는 ‘예산’ 항목으로 대체한다.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버짓을 구분, 항목, 단가, 수량(기간), 금액으로 정리한다. 또한 미디어믹스 항목이 없을 경우 이 장표에서 예산과 예상 매출/수익을 도출해 ROI를 예상해 기대효과를 제시한다. (현 기획안에서는 미디어믹스 장표에 포함되었다.)
8. Appendix(부록)
이 부분은 기획안보다는 보통 마케팅 제안서에 많이 포함되는 내용이긴 하다. 하지만 채용 과제라는 특성상 넣기로 결정했다. 또 이 부분은 굳이 작성할 내용이 없다면 작성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하지만 나같은 경우에는 기획안을 작성하며 조사한 내용들과 떠오른 아이디어 중 아깝다고 추가하지 않으면 아깝다고 생각되는 내용이 있어 추가했다. (단, 기획안 전체의 결과는 어울리지 않기에 부록으로 구성했다.)
9. 마치며
평소 기업에서 주로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기획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역할을 했고 무수히 많은 양의 기획안을 작성했기에 과제를 완성하는데는 2.5시간 정도로 비교적 짧은 시간이 소요됐다.
혹 이 글을 읽으며 궁금한 내용이 있는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리려고 한다. 또는 마케팅 기획이 필요한 분이 있다면 언제든 편히 연락주셔도 좋다.
다음에는 기획안을 작성하는 방법이나 노하우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댓글 4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와 보고 배웁니다
안녕하세요.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혹시 마케팅 기획안 제작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막막해서 도움 요청드립니다 ㅠㅠ
메일이나 문의를 통해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