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매거진
마케팅
2024 마케팅 이슈 8가지
숏폼 영상부터 초개인화, SGE까지. 올해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이슈
by. 이시우
2024-01-11

스크롤 읽기

2024년을 맞이하며, 올해 주목할만한 마케팅 이슈 9가지에 대해 공유합니다.

1. 숏폼 영상

높은 ROI의 숏폼 영상 역시 2024년에도 중요한 마케팅 이슈 중 하나입니다.
5초에서 10초 내에서 사람들을 후킹하고 모든 내용을 임팩트(평균적으로 8초)있게 함축적으로 제작해야 하는 숏폼 영상은 마케터가 제작해야 하는 필수 콘텐츠가 되었죠.

기업은 짧은 시간 내 임팩트로 후킹하는 숏폼 영상이지만 퀄리티 또한 무시할 수 없기에 어쩌면 긴 영상을 제작하는 것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숏폼 영상에서 제작만큼 중요한 것은 정기 콘텐츠를 발행하고, 플랫폼별 트렌드를 모니터링해 적용하고, 긴 비디오와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을 제작하되 숏폼 영상으로 재가공해 콘텐츠를 재생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2. 초개인화

앞으로 기업은 더 발전된 기술로 더 고도화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로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에서 심화되고 맞춤화된 인터렉션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는 개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초개인화 생태계를 만들어내죠.

이를테면 겨울에 단순히 패딩을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이전 구매 내역, 앱 내 활동 로그, 심지어 현재 위치의 날씨까지 고려하여 고객이 선호하는 특정 스타일, 사이즈, 색상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초개인화는 고객을 지금보다도 더 고유한 개인으로 인식하여 참여도, 충성도 및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유연한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입니다. 개인화된 제품 추천부터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 심지어 개별화된 가격까지.

초개인화는 고객이 관심의 중심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AI 마케팅 자동화

AI가 다방면에서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시장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마케팅 테크 또한 급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AI 테크는 올해 더 깊숙히 마케팅 분야에 침투해 기업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고, 캠페인을 최적화 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특히 AI 기반의 챗봇은 고객들의 경험을 데이터화하고 고도화시켜 더 개선된 상호 작용을 제공할 것이고, 고객을 Lock in 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음성 검색, 데이터 예측과 같은 tool이 보편화될 것이기에 일반적으로 ‘한번 세팅하고 방치하는’ 형식의 그동안의 자동화 전략은 통하기 어려울 것이며, 더욱 적극적으로 AI의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4. 매체 모니터링

해외에선 주요한 매체였던 트위터(현 X)가 광고 옵션에서 쇠퇴하고 있고, 핀터레스트와 스냅챗은 여전히 중요한 매체로 남아있습니다.

한국에선 국내 매체 및 주요한 글로벌 매체의 신기능 소식에 귀를 기울이되 Threads와 같이 아직 광고 상품이 없지만 가능성이 높은 매체를 계속해 모니터링하며 시작과 동시에 선점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AR 및 VR과 같은 몰입형 기술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전달하고 소비자 참여 경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2024년에는 이러한 기술이 전략적 마케팅 활동과 더욱 깊이 통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소매업체는 가상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가치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UGC는 User-generated content의 약자로, 브랜드가 아닌 브랜드의 소비자가 제작하는 고유의 콘텐츠를 말합니다.

텍스트 리뷰부터 시작해서 포토 리뷰, 영상 리뷰, 요즘은 유튜브 언방식 콘텐츠까지 UGC의 형태는 기술의 발전과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발전해왔습니다. 초개인화 시대가 도래하며 UGC는 브랜드가 활용해야 하는 주요 콘텐츠를 넘어 필수 콘텐츠로 2024년에도 계속 주목받을 것입니다.

7.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호

해외에서는 이미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마케팅 활동 이전에 최우선으로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2024년까지 강력한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관행과 투명한 데이터 정책을 채택하는 기업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이 안전한 데이터 수집 및 저장 방법을 구현하고, 명시적인 동의를 얻고, 진화하는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하는 방법으로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기에,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보여주는 기업은 개인 정보 보호 활용의 범위를 넓히는데 유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 관리자로서의 명성을 쌓을 수 있습니다.

8. SEO 동향 (SGE)

Google Serach Labs에서 제공하는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요하자면 SGE는 사용자 검색어에 대해 개인화된 대화형 답변을 제공하기 위한 Google의 AI 기반 이니셔티브이며, 자연어 처리(NLP) 기능을 사용하여 검색 시 후속 질문이 필요 없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면, 구글에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물어본다면 구글은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 뿐만 아니라 음식의 레시피, 음식을 파는 레스토랑 등과 같은 세부 정보를 공유합니다.
Google의 검색 생성 경험(SGE)이 등장하면서 사용자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아직은 도입 단계이기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SEO 전략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본 글의 저작권은 '이시우'에게 있으며, 인용할 경우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 본 글의 저작권은 '이시우'에게 있으며,
인용할 경우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매거진 더보기
선빵, 고객 서비스의 필수 원칙
직장인, 번아웃이 두렵다면?
나만 알고싶은 뉴스레터 모음
RAW 데이터를 정리하는 이유
대행사 협업 노하우 6가지
마케터는 풀스택이 필수

댓글 1

댓글

Full Stack Marketer & Artist